본문 바로가기
5sec-issue

조민 “의사 자질 충분하다고 들었다” 발언에 의사들 반응

by ◆1 2023. 2. 7.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장녀 조민씨가 유튜브 방송에 나와 “나는 떳떳하고 부끄럽지 않게 살았다” “의사 자질이 충분하다고 들었다”라고 말한 것에 대해 의료계 일각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조민-인스타그램
조민 인스타그램

 

 

 조민 '의사자질' 발언에 의사들 반응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회장은 6일 자신의 SNS에 “의사 생활을 몇 십년간 한 나도 아직 환자 보기 두려울 때가 많 다”며 “그런데 인턴 1년, 페이닥터 1년 남짓한 아이가 자기가 의사 자질이 충분하다고 한다”라고 적었다.

 

 

 

 


이날 노환규 대한정맥통증학회장(전 대한의사협회 회장)도 SNS를 통해 “조민은 허위논문, 조작된 표창장과 경력 등을 이 용해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입학함으로써 예비의사의 길에 들어서는 과정에서 부정한 방법들이 동원됐다는 사실이 밝혀졌다”며 “이 사실이 그간의 조사를 통해 명백히 드러난 상황에서도 여전히 예비의사 신분을 유지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조민의 의전원 입학 과정에서 그 가족이 벌인 다수의 범죄 및 비윤리적 행위는 예비의료인에게 요구되는 높은 수준 의 윤리적 기준은커녕, 사회인으로서 가져야 할 최소한의 윤리의식조차 없음을 보여줬다”라고 썼다.

그러면서 “예비의료인에게 요구되는 최소한의 윤리 수준을 크게 위반한 자가 여전히 예비의료인의 자격을 유지하고 있다 는 것은 중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며 “조민의 퇴교 조치를 해당 교육기관에 강력히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조민 '김어준 유튜브' 방송에서 본인 입장 전달

 

앞서 조 씨는 김어준 씨의 유튜브 방송을 통해 처음으로 얼굴을 공개하며 “저는 떳떳하다. 부끄럽지 않게 살았다. 그래서 결 심을 하게 되었다. 이제 조국 딸이 아니라 조민으로 당당하게 숨지 않고 살고 싶다”면서 “표창장으로는 의사가 될 수 없다. 그 당시 입시에 필요했던 항목들에서 제 점수는 충분했고 어떤 것들은 넘치기도 했다. (동료·선배들에게) 자질이 충분하다고 들었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방송된 인터뷰는 지난 3일 사전에 녹화한 것으로 당일 조씨의 아버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1심에서 징역 2년에 추징금 600만 원을 선고받았다.

한편 조씨는 인스타그램을 개설해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기도 했다.

이날 현재 조 씨의 팔로워수는 8만 명이다. 전날 3만 7000명에서 하루사이에 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2023.02.07 - 조민, 인스타 공개에 반응 ‘폭발’ : 팔로워 4만까지 늘어

 

조민, 인스타 공개에 반응 ‘폭발’ : 팔로워 4만까지 늘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 조민씨가 방송 출연과 SNS 행보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조 씨의 인스타그램은 개설한 지 20일 만인 6일 오후 4시 40분쯤 팔로워 수 4만을 돌파하며 폭발적인 관심을 끌고

5sec-issue.tistory.com

2023.02.06 - 얼굴 공개 조민 “표창장으로 의사될 순 없어, 내 방식대로 살아갈 것”

 

얼굴 공개 조민 “표창장으로 의사될 순 없어, 내 방식대로 살아갈 것”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장녀 조민씨가 방송인 김어준 씨의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얼굴을 공개하며 소신 발언을 이어갔다. 특 히, 현 상황을 피하지 않고 당당하게 살겠다는 포부 등을 드러냈다.

5sec-issu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