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의 효과에 대한 비교 결과 모더나 백신이 화이자-바 이오 엔테크 백신보다 근소하게 낫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최근 연구 결과 “화이자 백신보단 모더나 백신이 접종 후 시간이 지난 뒤에도 감염 예방효과가 잘 유지되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22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NYT는 “모든 백신이 똑같이 효과적이라는 말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은 임상시험에서 확인된 유증상 감염 예방효과가 각각 95%와 94%로 거의 같았습니다.

그런데 의학저널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NEJM)’에 이날 발표된 논문을 보면 미국 25개 주 의료인 백신 접종자 5000명을 대상으로 분석했을 땐 모더나 백신 예방 효과가 96.3%로 화이자 백신(88.8%) 보다 높았습니다.

미네소타주 메이요클리닉이나 카타르 등에서 진행한 분석에선 모더나 백신 중증 예방효과가 92~100%로 화이자 백신보 다 10~15% 포인트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연구진이 17일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두 차례 접종을 마치고 14일 후 입원 예방효과는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이 각각 93%와 91%로 비슷했으나 다시 120일이 지났을 땐 각각 92%와 77%로 모더나 백신의 경우 사실상 유지됐지만, 화이자 백신은 하락했다고 합니다.

 

 

 

 


모더나 백신이 만들어내는 항체량이 화이자 백신의 2~3배라는 연구들도 나오고 있다고 NYT는 설명했습니다.

두 백신은 같은 mRNA백신이지만 접종 양과 주기가 다른데 모더나 백신은 100㎍(마이크로그램)을 4주 간격으로 두 차 례, 화이자 백신은 30㎍을 3주 간격으로 두 차례 접종하는 것이 권고사항입니다.

모더나 최고의료책임자(CMO)인 폴 버튼 박사는 “(화이자 백신보다) 1회 차와 2회 차 접종 사이 일주일 시간이 더 있는데 이점이 면역세포가 급증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습니다.

조건을 엄격히 통제할 수 없으므로 백신 간 예방효과 비교는 매우 어렵고 산출된 수치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아도 록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예컨대 미국에선 모더나 백신보다 화이자 백신이 먼저 고령자와 요양시설 종사자 등 우선군에 접종되기 시작했는데 고 령자는 면역이 상대적으로 빠르게 사라지기 때문에 실제 접종자 분석 시 화이자 백신의 예방 효과가 모더나 백신보다 빠르게 떨어지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두 백신 사이 차이가 있다는 견해에 회의적이던 과학자들도 이젠 ‘작지만, 차이가 있다’라는 쪽으로 돌아서고 있다 고 NYT는 전했습니다.

생물통계학자인 나탈리 딘 에모리대 조교수는 “mRNA 백신들은 비슷하게 기능한다는 것이 기본가정이었으나 이제 구분해서 보기 시작했다”면서 “백신 간 크진 않지만, 차이가 존재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백신 간 차이가 매우 작고 현실에서 어떤 결과를 낼지 불확실하다면서 “모더나 백신과 화이자 백신 모두 중증과 입 원을 예방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존 무어 웰레코넬의과대학 교수는 “두 백신에 차이가 있는 것 같다”라면서 “이 차이가 현실에서 문제가 될지 의문”이라 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화이자 백신 접종자가 ‘열등한 백신을 맞았다’라고 기겁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어떤 백신이던 나에게 부작용없고 코로나 19 바이러스를 막아줄 수 있는 것이 최고라고 생각됩니다. 이제 우리나라도 1차 백신 접종은 70%가 넘었고 2차 백신 접종 속도 또한 빠르게 올라가고 있기에 집단면역의 시기가 얼마 남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집단면역이 형성된 나라들도 현재 마스 코로나 확진자들이 발생하고 있기에 항상 개인위생과 마스크 착용은 필수가 될 듯합니다.

 

 

 

모더나 최고사업책임자 'mRNA 백신 원액, 한국서 생산 가능성' 있어

모더나의 최고 사업책임자(CCO, Chief Commercial Officer)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예방을 위한 mRNA(메신저 리보핵산·전령 RNA) 백신 원액을 한국에서 생산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

5sec-issue.tistory.com

 

 

삼성바이오, 모더나 백신 병에 넣는 공정 맡아(feat.원액생산과는 별개)

삼성 바이오로직스는 미국 제약사 모더나와 코로나 19 백신(mRNA-1273) 완제 위탁생산 계약을 맺었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 바이오로직스는 모더나 백신의 원료 의약품을 인체에 투여

5sec-issu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