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 내외의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 후 온라인에서 불거진 이른바 ‘주사기 리캡 핑(Recapping) 논란’과 관련, 24일 “의료 현장에서 매우 상식적인 부분이라고 이해를 하는 것 같다”며 “(이 같은) 문제제기를 의아해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라고 밝혔습니다.

 

 

 

목  차

 

1. 문재인 대통령, AZ백신 접종 후 '주사기 리캡핑 논란'

2.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업지침 자체 평가항목

3. 글을 맺으며

 


1. 문재인 대통령, AZ백신 접종 후 '주사기 리캡 핑 논란'

 

 

 

 


윤태호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 총괄반장은 이날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정례 브리핑에

서 ‘많은 분들이 리캡핑 논란을 단순 해프닝 이상으로 받아들일 것 같다’며 설명을 부탁한다는 기자단 질의에 이같이 답

했습니다.

윤 반장은 이어 “주사기를 백신 바이알(병)에 꼽아 백신을 주입한 뒤, 바늘이 노출된 상태에서 움직이면 오염의 위험성 이 높아진다”며 “한편으로는 혹시 잘못될 경우 주사기에 찔릴 위험이 있어서, 환자에게 접종 시 뚜껑을 닫은 상태에서 위 험성을 차단한 채 움직이는 게 가장 일반적인 상식이라고 (현장에서는) 생각을 하고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문 대통령 부부가 지난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는 과정이 방송된 후, 누리 꾼 사이에서 이번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백신 주입 시에는 주사기 바늘이 외부에 노출됐는데, 가림막 뒤로 간 의료진이  주사기를 가지고 다시 나오는 사이 바늘이 뚜껑으로 덮였다면 서다. 일부 누리꾼들은 ‘리캡 핑’ 과정에서 의료진이 바늘에 찔릴 수 있어 위험하다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천은미 이화여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같은 날 뉴시스에 “특수 주사기가 아닌 일반 주사기로 보이는 데, 일반 주사기는 백신 추출 후 접종 전까지 오염을 방지하고, 알코올 솜으로 접종자를 소독하는 과정에서 접종자나 의료진이 찔릴 우려가 있어서 뚜껑을 닫기도 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윤 반장도 브리핑에서 “구체적으로 매뉴얼에 명시가 되었는지는 확인해야겠지만, 주사를 놓을 때 상식적인 행위에 해당 한다고 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을 의료계에서 의아해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라고 덧붙였습니다.

 

2.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업지침 자체 평가항목

 

 

 

 

 

한편, 질병관리청이 이달초 홈페이지에 게시한 ‘코로나 19 예방접종 사업지침(예방접종센터용)’의 자체점검표 평가항목에 는 ‘추출 후 뚜껑을 다시 씌울 때 어디에도 닿지 않게 무균법을 유지하며 한 손으로 뚜껑을 씌우는가’라는 내용이 표기돼 어 있습니다.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 내려 보낸 같은 지침에도 ‘백신액 추출 후 주사기 뚜껑을 다시 씌울 때 어디에도 닿지 않게 무균 법을 유지하며, 한 손으로 뚜껑을 씌우도록 교육하였다’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 지침은 나아가 ‘사용한 바늘을 구부리거나, 손으로 만지거나, 뚜껑을 다시 씌우지 않는다’면서도 ‘뚜껑을 씌워야 한다면, 한 손 기법을 이용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3. 글을 맺으며

 

 

 

 

 

요즘 워낙 문재인대통령의 국정수행점수가 좋지 않아서인지 많은 분들이 조금만 이슈가 발생하면 서로 남을 탓하는 분위기가 커지는 것 같습니다. 물론 최근에 문재인 정부의 실패한 부동산 정책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민주당에서 마음이 떠났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죽하면 문재인 정부의 콘크리트 지지층까지도 등을 돌릴까요?

 

대통령으로서 높은 위치에 있더라도 제 식구 감싸기에만 바빴던 시간들을 되돌아보고 잘못한 부분들을 깊이 반성하고 깨끗하게 대통령의 마지막 기간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