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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일수록 화려한 색조의 립스틱이 많이 팔린다는 건 일종의 불황 공식이었습니다. 그런데 ‘불황=립스틱’이라는 공식이 깨지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마스크가 일상이 되면서 1만원 대 치약, 5만원~8만원 가량의 핸드크림 등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습니다. 마스크 쓰기·손 씻기 등 코로나가 바꾼 일상은 ‘작은 사치품’의 품목도 바꿔 놓고 있는 것입니다.

 

 

 

 

 

목   차

 

1. 만원짜리 ‘고소영 치약’·‘명품 핸드크림’ 불티

2. 립스틱 시장 11% 감소 예상

 

 

 

1. 만원짜리 ‘고소영 치약’·‘명품 핸드크림’ 불티

 

1일 뷰티업계에 따르면 올해 프리미엄 상품을 중심으로 구강용품·손 관리 용품 판매가 늘어났습니다. CJ 올리브영이 올해(1월 1일~11월 29일) 매출을 분석한 결과, 가글과 같은 구강청결제 매출이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1일 뷰티업계에 따르면 올해 프리미엄 상품을 중심으로 구강용품·손 관리 용품 판매가 늘어났습니다. CJ 올리브영이 올해(1월 1일~11월 29일) 매출을 분석한 결과, 가글과 같은 구강청결제 매출이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그 중에서 개당 1만원 내외로 일반 치약보다 10배가량 비싼 프리미엄 치약 매출이 30% 상승했으며 일명 ‘고소영 치약’으로 불리는 루치펠로, 해외 수입 브랜드인 테라브레스· 덴티스테 상품들이 인기상품 순위에 올렸습니다.

 

 

 


손세정제나 핸드크림과 같은 손 관리 용품 매출도 같은 기간 31% 증가했습니다. 특히 샤넬·바이레도·산타마리아노벨라와 같이 5만원~8만원대 명품 상품이 20·30대 여성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바이레도를 수입·판매하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자사 쇼핑몰 매출을 분석하니 올해(1월~10월) 바이레도 핸드크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4% 이상 증가했고 바이레도 향수와 같은 향을 지닌 핸드크림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바이레도 핸드크림은 30㎖에 5만2000원, 100㎖ 7만9000원인 대표적인 스몰럭셔리 제품(작은 사치품)으로 불립니다.

 

2. 립스틱 시장 11% 감소 예상 

 

저가·고가 구분 없이 올해 전반적인 화장품 매출이 부진한 상황에 비춰봤을 때 특정 상품들의 약진은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분석됩니다. 하루 평균 마스크 착용 시간이 길어지면서 구강 관리에 신경 쓰고, 손을 자주 씻으면서 건조함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구강 관리나 손 관리 상품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것입니다.

 

 

 

 

 

반면 ‘불황 베스트셀러’로 불리는 립스틱 시장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 7월 시장조사업체 클라인앤컴퍼니(Kline & Company)는 올해 뷰티업계에서 가장 판매 실적이 줄어들 상품 중 하나로 립스틱을 꼽았습니다. 클라인앤컴퍼니는 마스크 장시간 착용으로 립스틱 소매 매출 규모가 지난해보다 11% 줄어든 31억 달러(약 3조 4000억원)가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가 확실해지면서 H&B 스토어는 헬스 제품이나 코로나19에 간접적 영향을 받는 상품을 본격적으로 확대할 방침입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올해 코로나19 영향으로 이른바 ‘바이러스 프루프(virus-proof)’ 신시장이 열렸다. 청결을 위한 손 세정제는 물론이고 마스크 착용 일상화에 구강청결제, 프리미엄 치약 수요도 증가했다”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전방위로 확대되고 있는 트렌드에 발맞춰 헬스 부문 상품군 육성을 지속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지금같은 시대에 립스틱보다는 마스크,손세정제 그리고 구강청결제같은 제품이 당연히 인기가 있어야겠죠?

 

마스크 착용하고 다니는데 누가 립스틱을 바르고 다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