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내일(10일)부터 공인인증서가 폐지됩니다. 공인인증서는 인터넷상에서 주민등록증, 인감 날인 등을 대신해 신원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 증명서로, 1999년 개발됐으며 공공기관이나 은행 등에서 본인을 인증하려면 공인인증서를 필수로 소지해야 했습니다.

 

 

 


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에 따르면 ‘전자서명법’ 개정에 따라 10일부터는 그간 정부가 공인인증서에 부여하던 우월적 지위가 사라집니다.

그간 정부는 한국 정보인증·금융결제원 등 6개 공인인증기관을 선정해 이들 기관만 공인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했습니다. 이들 기관이 보유하던 독점적 지위가 소멸하면 앞으로 공인인증서와 민간업체에서 발급하는 전자서 명 서비스는 모두 ‘공동 인증서’가 됩니다. 즉 기존 공인인증서와 민간 인증서 모두 같은 조건에서 자유롭게 경쟁하는 체제가 됩니다.

공인인증서가 독점적 지위를 잃는다고 해서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존에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았다면 유효기간이 만료될 때까지 계속 사용할 수 있고 유효기간이 끝나면 공동인증서로 갱신하거나, 민간 인증서를 발급하면 됩니다.

 

목  차

 

1. 공공기간·은행도 카카오페이·패스·NHN페이코 등 민간 인증서 선택 가능

2. 민간인증서 안정성은 있나

 


1. 공공기간·은행도 카카오페이·패스·NHN페이코 등 민간 인증서 선택 가능

 

 

 

 


앞으로는 공공기관이나 은행에서도 카카오페이·패스·NHN페이코 등 여러 민간인증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존 대면으로 신원을 확인하고 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했던 체제도 바뀌며 PC나 휴대전화 등 비대면으로도 인증서를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공동 인증서에 가입할 때 필수였던 10자리 이상 복잡한 비밀번호도 사라지며 홍채나 지문 등 생체 정보 또는 간편 비밀번호(PIN)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을 이용할 때는 공동 인증서 또는 은행별로 발급하는 인증서를 활용하면 됩니다. 카카오페이나 패스 등 민간 인증서는 업체별로 제휴한 보험사나 은행 등 금융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이들 업체는 향후 금융·공공 기관 등과의 제휴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금융결제원이 개발한 금융인증 서비스도 대부분의 은행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금융인증서를 내려받고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저장하면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정보...10일부터 '계좌,전화번호로도 전자서명 가입 사용

공인인증서 폐지 이후 전자서명 사업자를 평가하는 기관의 선정 절차와 인정 기관의 업무수행 방법이 정해졌습니다. 주민등록번호 외에 계좌번호나 휴대전화 번호로도 신원을 확인하는 등 전

5sec-issue.tistory.com

 

2. 민간인증서 안정성은 있나

 

 

 

 


카카오페이와 패스 등 민간업체는 공인인증서와 동일하게 공개키기반(PKI) 구조나 가상 식별 방식(Virtual ID) 등 보안 기술을 사용하며 이들 업체는 이를 근거로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시행령 개정안을 통해 평가기관을 선정하고, 인정기관을 인정하는 기준을 마련하며 민간업체가 위변조 방지 대책이나 시설·자료 보호조치 등을 마련하는지 평가해 안전성을 확보할 방침입니다.

그동안 액티브 엑스(X) 또는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을 필수로 설치해야 해 불편을 안겼던 공인인증서 폐지 소식에 네티즌은 반색했습니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속 터졌던 공인인증서, 폐지 환영”, “우리 엄마, 공인인증서 하실 때마다 ‘아이고, 속 터져’ 하셨음”, “앞으로 더 간단해지네요”, “공인인증서 폐지 환영합니다”, “지금까지 폐지 안 된 게 신기할 정도”등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제 앞으로 금융기관이나 다른 곳에서도 편하게 민간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안정성이 보장되어야 하기에 저는 조금 더 지켜보고 사용해봐야겠습니다.

 

 

공인인증서 대신 민간인증서, 연말정산은 어떻게?

이달 10일부터 공인인증서가 독점적 지위를 내려놓습니다. 공인인증서의 명칭은 '공동 인증서'로 바뀌며 앞으로는 공공기관에서 공인인증서 대신 다양한 민간업체의 전자서명 서비스로 신원을

5sec-issu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