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sec-issue

美, 얀센 백신 혈전증상 발생 접종 중단(feat.한국 정부, 국내도입 계획 변경 없어)

by ◆1 2021. 4. 14.

미국 보건당국이 접종 후 '희귀 혈전증' 발생을 이유호 얀센 코로나 19 백신 접종 중단을 권고했지만, 우리 정부는 아

직 국내 도입 계획이 변동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백영하 중앙사고수습본부 백신 도입 총괄팀장은 14일 정례브리핑에서 "얀센 백신의 미국 내 접종 중단과 관련해 국내 도 입 계획은 아직 변경되지 않은 상태"라며 "질병관리청과 지속적으로 이 부분을 모니터링하면서 안전성을 점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목  차

 

1. 국내 얀센 백신 2분기 일부물량 도입 협의 중

2. 대한민국 정부 확보한 백신은 총 7천900만 명분

3. 글을 맺으며

 


1. 국내 얀센 백신 2분기 일부 물량 도입 협의 중

 

 

 

 

 

국내에서는 아직 얀센 백신을 접종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얀센 백신은 이달 국내에서 사용허가를 받아 2분 기 중 일부 물량 도입이 협의 중입니다. 앞서 정부는 얀센과 올해 내 총 600만 명분이 공급되기로 계약한 바 있습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최근 미국 내에서 얀센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 중 6명이 혈전 증상을 나타냄에 따라 접종 중단을 권고했고, 미국 내 최소 35개 주에서 접종을 즉각 중단했습니다. 혈전 증상 발생자는 18~48세의 여성으로 현재까지 1명이 숨지고 1명은 중태로 알려졌습니다.

아직까지 얀센 백신과 혈전 증상에 대한 관련성은 조사 중입니다. 다만 FDA는 짧은 시간 내에 공통된 증상을 보이는 접 종자가 발생하면서 백신으로 인한 집단 부작용을 막기 위해 예방적으로 접종 중단을 권고했습니다.

백 팀장은 전체적인 백신 도입 계획에 대해서는 "현재 각 백신 공급사와 협의가 진행 중인 상황"이라며 "구체적으로 (계 획이) 확정되지 않은 단계이며, 확정되는 대로 신속히 공개하겠다"라고 답했습니다.

 

2. 대한민국 정부 확보한 백신은 총 7천900만 명분

 

 

 

 

 

정부가 지금까지 확보한 백신은 총 7천900만 명분입니다.

주요 제약사와의 개별 계약을 통해 아스트라제네카 1 천만명분, 화이자 1천300만 명분, 얀센 600만 명분, 모더나 2천만 명 분, 노바백스 2 천만명분의 백신을 각각 확보했고 백신 공동구매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1 천만명분을  공급받기로 했습니다.

올해 상반기 도입이 확정된 물량은 904만 4 천명분(1천808만 8천 회분)으로, 이 중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59%인 533만 7 천명분(1천67만 4천 회분)입니다.

정부는 2분기부터 얀센, 모더나, 노바백스 등의 백신도 들여오기로 했으나 아직 초도 물량조차 결정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한편 코로나 19 예방접종 추진단은 기존에 확정된 물량 외에 2분기 중 얀센, 모더나, 노바백스 백신 271만 2천 회분을 추가로 도입하는 방안을 두고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3. 글을 맺으며

 

 

 

 

 

얀센 백신은 왜 혈전 반응이 나타나는 것일까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도 이 혈전방응때문에 접종을 중단하는 나라들이 늘어나고 있고 국내도 마찬가지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러다가 국내에 적용 가능한 백신이 하나도 없다면 큰일일 것 같습니다.

 

이미 백신 접종이 차질을 빚으면서 11월 집단면역 형성은 물 건너간 사실인데 백신의 이런 부작용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기에 선뜻 백신 접종을 하기도 두려운 상황입니다.

 

부디 코로나를 예방하기 위해 접종하는 것이 내 목숨을 버리는 일이 안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