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튜브 전성시대입니다. 누구나 유튜브를 통해 정보를 얻고 콘텐츠를 즐깁니다. 하지만 일부 유튜버들의 과당경쟁으로 자극적 소재나 가짜 뉴스가 남발되면서 자영업자와 기업, 시민들의 피해를 일으키고 국민적 공분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목  차

 

1. 알짜정보 주던 유튜버, 어쩌다 식당킬러 됐을까

2. 소재고갈, 과당경쟁으로 어그로 유혹.... 무책임 콘텐츠로 사회적 폐해 커져 

3. 접근 쉬운 소상공인들 타깃...유튜브가 적극 제동 걸어야

4.  ‘조회수’ 지상주의…‘자극’ 쫓는 유튜버들

5. ‘클릭수를 높여라’… 유튜브 서바이벌 경쟁에 집착하는 이유

6. 사회 이슈에 자극 더하는 유튜버들… 슈퍼 챗의 함정

7. 폭증하는 유튜버들… 국내 광고수입 유튜버 10만 육박

8. 유튜버 1년 새 5.6만→9.8만…10만 유튜버 3900여 명, 100만 유튜버는 435명

9. 초등생도 유튜버 희망, 대학 학과까지 개설

10. 글을 맺으며

 


1. 알짜정보 주던 유튜버, 어쩌다 식당 킬러 됐을까

 

 

 



“일부 유튜버들의 일탈은 과당경쟁과 소재 고갈이 근본 원인입니다. 조회 수와 광고 수입에 대한 압박 때문에 억지로 콘텐츠를 만들고 더욱 자극적인 소재를 찾는 것입니다.”
일부 유튜버들의 방종과 일탈이 되풀이되면서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가짜 뉴스 검증 유튜브 채널 ‘헬 마우스’를 운영하는 하헌기 새로운 소통 연구소장은 이 같은 진단을 내놨습니다.

유튜브가 대중화되면서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들의 영향력이 기존 미디어에 못지않을 정도로 커졌습니다. 반면 그에 걸맞은 책임감이나 윤리 의식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비윤리적이고 자극적인 콘텐츠를 쏟아내는 건 물론 허위 정보(가짜 뉴스)도 판을 치며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리뷰 콘텐츠로 인해 자영업·소상공인들의 경제적·정신적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이 같은 콘텐츠를 사회적으로 규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2. 소재 고갈, 과당경쟁으로 어그로 유혹.... 무책임 콘텐츠로 사회적 폐해 커져

 

 

 



논란에 불을 지핀 건 70만 가입자를 보유한 유튜버 하얀 트리의 간장게장집 저격 영상이 화제였습니다. 음식점들을 냉정하게 평가해 인기를 모아 왔지만 한 간장게장집이 음식을 재사용한 것으로 오해한 영상을 섣불리 올렸고, 이로 인해 해당 식당은 문을 닫았습니다.

 

 

 


식당 주인은 유튜버의 허위 방송으로 자영업자가 피해를 보지 않도록 규제해달라는 국민청원을 올리며 논란이 일파만파 확대됐습니다. 유튜버 송대익은 주문한 피자와 치킨을 배달원이 먹었다는 허위 영상을 올렸다 소송을 당했습니다. 무책임한 유튜브 영상에 자영업자들의 피해가 잇따르자 일부 식당들은 아예 매장 내 개인방송을 금지하고 동의 없는 촬영물을 게시하면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는 안내문까지 내걸고 있는데 이른바 노 튜버(NO+유튜버) 존입니다.

대기업도 유튜버의 먹잇감이 되고 있습니다. 현대차가 ‘현대차 내부 고발’ 등의 콘텐츠를 올리던 자동차 리뷰 유튜브 채널을 조작된 증거로 허위 방송했다며 지난달 명예훼손으로 고소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유튜브 영향력이 기존 미디어를 뛰어넘는 만큼 유튜버 스스로 자기 콘텐츠에 대한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하헌기 새로운 소통 연구소장은 “1인 미디어가 소화할 수 있는 콘텐츠 생산력에는 한계가 있는데 대중이 소비하는 속도는 훨씬 빨라 대다수 크리에이터들이 콘텐츠 고갈 문제에 직면해 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조차 장수 프로그램이 드물고 콘텐츠 하나를 만드는데 수많은 인원이 동원됩니다. 유튜버들은 혼자 혹은 소수로 아이디어를 내기 때문에 콘텐츠가 고갈되기 쉽고 억지로 만들거나 효율성(?)을 생각해 ‘어그로’(관심을 끌기 위한 도발)나 자극적 소재의 유혹에 빠지기 쉽습니다. 유튜브 썸네일에 선정적인 화면이 늘어나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지적이며 조두순 집 앞 난동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조국 교수 논란이나 부정선거 이슈, 추미애 장관과 윤석열 총장간 갈등 등 정치 이슈에 대한 주목도가 한 풀 꺾이자 이를 소재로 삼던 유튜버들이 대거 몰렸다는 전언입니다.


3. 접근 쉬운 소상공인들 타깃... 유튜브가 적극 제동 걸어야

 

 

 



접근하기 쉬운 소상공인들이 유튜버들의 타깃이 되는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제도권 미디어 노출이 부족했던 자영업자 입장에서 유튜브는 홍보창구가 될 수 있었고 이용자들 역시 숨은 맛집 정보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하얀 트리처럼 대중의 호기심을 앞세워 공분을 자극하거나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은 영상 콘텐츠로 논란이 되는 경우는 물론, 심지어 조작 방송으로 조회 수를 올리는 유튜버들이 적지 않습니다.

현직 정육 사이자 ‘정육 왕’ 채널을 운영하는 육류 리뷰 유튜버 박준건 씨는 “리뷰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리뷰에 ‘맛없다’, ‘다신 안 온다’ 같은 일방적인 자기주장을 담는 순간 ‘비방’으로 변질될 수 있다”라고 꼬집었습니다. 그는 이어 “점주들은 오히려 합리적으로 아쉬웠던 점을 지적해 주는 리뷰는 가게 발전을 위해 반기기도 한다”며 “소상공인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극단적인 리뷰나 사실 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비방 콘텐츠는 안 올리니 못하고 어느 정도 제재가 필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유튜브가 실제 새로운 미디어 채널로 자리 잡고 이로 인해 가장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만큼 구글이 보다 적극적으로 콘텐츠 관리에 나설 수 있도록 규제의 테두리에 포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4.  ‘조회수’ 지상주의…‘자극’ 쫓는 유튜버들



“화제(논란)가 될수록 돈이 된다.” “얌전한 샌님보단 미운 오리 새끼가 돼라” 요즘 유튜버들 사이에 통용되는 말입니다.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거나 뒷 광고·가짜 뉴스·막말 등으로 지탄받은 유튜버들의 수익이 오히려 낫다는 세태를 풍자한 말입니다. 영상 조회수를 두고 치열한 서바이벌 경쟁을 벌이고 있는 유튜브 세계가 그렇습니다.


5. ‘클릭수를 높여라’… 유튜브 서바이벌 경쟁에 집착하는 이유

 

 

 



유튜브 영상 콘텐츠 조회수는 유튜버에게 곧 돈입니다. 조회수에 따라 수익도 늘어나는 구조라서 유튜버들은 경쟁하듯 자극적 콘텐츠 생산에 매달리고 있는데 유튜버에겐 수익을 내기 위한 최소한의 기준이 있습니다. 구독자 1000명 이상, 연간 재생 시간 4000시간 이상 등입니다. 이를 충족하면 콘텐츠에 광고가 붙어 유튜버는 수익을 얻게 됩니다. 유튜버들은 영상 직전에 나오는 광고로 돈을 버는데, 광고 방식에 따라 또 조회 수에 따라 수익도 달라지며 구독자, 좋아요가 많은 유튜버가 올린 영상도 수익을 더 올릴 수 있습니다.

‘조회수’가 광고 수익의 주된 기준이 되다 보니 사회적 물의를 빚은 유명 유튜버들이 논란을 일으킨 직후 수익이 단기적으로 올라가는 아이러니한 상황도 연출됩니다. ‘뒷 광고’, ‘조작’ 등으로 논란을 일으킨 유튜버 ‘보겸’과 ‘송대익’의 사과 영상은 각각 815만 회, 778만 회를 돌파했고 이들 영상은 올해 국내 유튜브 최다 조회 수 7위와 8위에 이름이 오를 정도로 관심을 끌었습니다.

 

 

 


최근 ‘유승준 방지법’에 반발한 가수 유승준의 유튜버 채널 영상도 비슷한데 유승준이 수익을 의도했던 건 아니지만 해당 영상 조회 수는 하루 만에 83만 회 치솟았고 현재 140만 회를 넘었습니다. 유승준이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2018년 11월 이래 최고치이며 유튜브 분석 사이트 녹스 인플루언서에 따르면 유승준 채널의 지난 20일 하루 수입은 150만 5600~466만 200원으로 추산됐습니다.


6. 사회 이슈에 자극 더하는 유튜버들… 슈퍼 챗의 함정

 

 

 



광고수익과 함께 유튜버들의 또 다른 수익원인 슈퍼 챗(실시간 후원금)도 자극적인 영상에 집착하는 이유입니다. 슈퍼챗은 유튜브 채널 시청자가 실시간 방송에서 스마트폰이나 PC 채팅창을 통해 최대 한도 50만원까지 실시간 후원금을 보내주는 기능입니다. 유튜브의 광고 제한 규정인 ‘노란 딱지’ 를 우회해 채널 운영자의 수익을 보전해주는 우회 창구로 활용되는데 슈퍼챗 기능엔 별도의 규제가 없어서입니다.

중립적인 주장보다 편향적인 주장이 잘 먹힙니다. 고 박원순 시장과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죽음을 조롱하는 등 막장 논란을 일으킨 가로세로연구소의 경우 슈퍼 챗(실시간 후원금)으로 7억원 넘는 수익을 거둬들였습니다. 플레이보드에 따르면, 가로세로연구소는 올해만 7억1000만원으로 국내 1위, 세계 5위를 기록했습니다. 아울러 극단적 주장을 하는 보수 유튜버들이 대거 슈퍼챗 상위권에 자리했는데, 전광훈 목사가 운영하는 ‘너 알아 TV’도 2억 6000만 원을 벌었던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최근 ‘두순 코인(조두순을 이용해 경제적 이득을 얻으려는 행위)’을 노렸던 유튜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지난 13일 조두순이 출소한 이후 그의 거주지 인근으로 몰려든 유튜버만 100여 명이 넘습니다. 이들은 다른 유튜버보다 자극적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막장발언과 난동을 서슴지 않았는데 업계 관계자는 “오로지 돈이 목적인 유튜버들이 점점 자극적, 엽기적 콘텐츠에 집중하는 추세”라고 전했습니다.


7. 폭증하는 유튜버들… 국내 광고수입 유튜버 10만 육박

 

 

 



한국 유튜브 채널 중 광고로 돈을 버는 채널이 10만 개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들어서만 4만여 개가 늘어난 것인데, 억대 수입 유튜버들의 성공신화를 쫒아 너도나도 전업 유튜버로 시장에 뛰어드는 것입니다.


22일 기준 국내 광고수익 유튜브 채널은 9만 7934개로 조사됐는데 플레이 보드는 각종 추천 영상에 노출된 유튜브 영상을 전수 조사했습니다. 유튜브 채널 운영자 중 국적을 한국으로 입력하거나 국적 미분류 채널 중 한글 콘텐츠를 추가로 확인해 보정했습니다. 동영상에 광고를 붙일 수 있는 구독자 1000명과 연간 누적 시청시간 4000시간은 사실상 전업 유튜버들을 의미하는데 국내 전업 유튜버 관련 전수 데이터가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8. 유튜버 1년 새 5.6만→9.8만…10만 유튜버 3900여 명, 100만 유튜버는 435명

 

 

 



지난해 말 광고수익 한국 채널은 5만 6359개였는데 1년 새 9만 7934개로 4만 1575개가 늘었습니다. 채널 중 유튜브로부터 확인 인증을 받은 공공·기업 채널, 언론사, 기업형 채널 등을 제외한 개인 전업 유튜버 채널은 9만여 개로 추정됩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2019년 기준 국내 방송업계 종사자 3만 7553명의 2배가 넘는데 그만큼 대박을 꿈꾸는 전업 유튜버들이 급증하며 경쟁도 치열해졌다는 의미입니다.


국내 광고 유튜버 중 연 수입이 수천만 원대로 추정되는 구독자 10만 명(실버 버튼) 이상 유튜버는 3906명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억대 수입에 진입하는 50만 명 이상은 548명이었고 수억 원에서 수십억 원까지 버는 100만 명(골드 버튼) 이상 유튜버도 435명에 달했습니다. 플레이 보드 측은 유튜버 광고 수입은 동영상 주제나 형태, 광고 설정 방식, 대상 시청층이 제각각이어서 정확히 알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전 세계 광고 유튜버는 지난해 333만 4858개에서 올해 556만 9042개로 늘었는데 증가율은 기준 67%였으며 국내 광고 유튜버 증가율은 73.68%로 모바일 인프라가 뛰어난 한국의 증가세가 더 가팔랐습니다. 한국 광고 유튜브 채널 수는 미국(49만 6378)과 인도(37만 9899), 브라질(23만 6839), 인도네시아(19만 2965), 일본(15만 4599), 러시아(12만 1104)에 있어 7위로 나타났습니다.

 

9. 초등생도 유튜버 희망, 대학 학과까지 개설

 

 

 



국내에서 유튜버 증가세는 지속될 전망입니다. 지난해 말 교육부의 전국 초등학생 대상 설문에서 유튜버가 운동선수, 교사에 이어 장래 희망 3위에 꼽힌 바 있고 최근에는 은퇴를 앞둔 중장년층까지 유튜버를 꿈꿉니다. 유튜버 관련 학원과 전문강좌, 교육기관도 계속 늘고 있으며 특성화고는 물론 세종사이버대와 한양사이버대 등 일부 대학에서도 올 들어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육성하는 학과를 개설했습니다. 이를 통해 유튜브 콘텐츠의 저변이 확대되고 전문성이나 창의성이 뛰어난 콘텐츠들과 전문 유튜버들도 속속 등장하지만 일부 자극적 내용이나 가짜, 허위 뉴스 등 일탈도 적지 않습니다.

플레이 보드 왕효근 대표는 "단발적 이슈몰이를 위한 자극적 소재보다는 자신의 개성과 전문성을 담아낼 수 있는 하나의 소재를 꾸준히 다루는 것이 유튜브에서 지속적으로 성공하는 제1법칙"이라고 설명했습니다.

 

 

10. 글을 맺으며

 

요즘 유튜브가 정말 핫하긴 합니다. 어린아이들부터 나이가 드신 분들까지 유튜버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많이 보곤 합니다. 제 딸도 한 번씩 영상을 찍어서 올리긴 하는데 재미가 있나 보더군요.

 

하지만 일부 유명 유튜버들은 자신들의 인기 유지를 위해 과다한 경쟁을 펼치며 물의를 일으키는 경우가 정말 많은데 이런 일은 좀 안 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