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sec-issue

음주운전에 숨진 대만 유학생...28세 꽃다운 생의 마지막 될 줄이야

by ◆1 2021. 1. 30.

보행자 신호등의 남은 시간이 1초씩 줄어드는 만큼, 횡단보도 건너는 이들의 발걸음도 점점 빨라졌습니다. 정지선에 멈춰 섰던 차량도 운전자 신호등이 초록불로 바뀌길 기다리며 조금씩 엔진음을 더해갔습니다. 마침내 보행자 신호등이 빨간불로 바뀌고 운전자 신호등에 초록불이 들어오자, 서 있던 차들은 앞을 향해 빠르게 달려 나갔습니다.

 

 

 


지난 25일 오후 9시30분쯤, 기자는 서울 강남구와 서초구의 경계에 걸친 왕복 7차선 도로의 어느 횡단보도 앞에 서 있었습니다. 느린 걸음으로 두 차례 건너보니 평균 19초가 걸린 이 횡단보도는 지난해 11월6일, 귀가 중이던 대만인 유학생이 음주운전 차량에 치이는 사고가 발생했던 장소입니다.

목  차

 

1. 횡단보도 덮친 음주차량… 유학생의 꿈이 꺼졌다

2. 딸 잃은 부모의 강력한 호소는 한국인들을 향했다

3. 가족이 집에 오지 못하는 사회, 안심하고 살 수 있을까

4. 글을 맺으며

 


1. 횡단보도 덮친 음주차량… 유학생의 꿈이 꺼졌다

 

 

 

 

 

 

사고는 한순간이었습니다. 보행자 신호등의 초록불에 맞춰 횡단보도를 건너던 유학생 쩡이린(曾以琳·당시 28세)씨는 신호를 무시하고 달려오던 음주운전 차량에 치이는 사고를 당해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결국 숨졌습니다. 고향을 떠나 머나먼 타국에서 일구던 꿈도 무법차량에 짓밟혔습니다. 그가 생의 마지막 순간에 발을 디딘 이곳은 일상을 채우던 횡단보도인데 늘 안심하고 건너던 길에서 끔찍한 사고를 당할 줄 누가 상상이나 했을까요?

쩡이린씨의 사연을 다룬 한 시사프로그램이 지난해 공개한 사고 당시 도로 폐쇄회로(CC)TV 영상에는 횡단보도를 반 이상 건너온 그를 보고서도 달려드는 차량이 담겼습니다. 50대인 가해 운전자는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위험운전치사죄로 재판에 넘겨져 현재 1심이 진행 중입니다.

 

 

 


음주운전은 운전대를 잡는 순간 자신을 통제하기가 어렵고, 죄 없는 타인의 목숨마저도 한순간에 앗아갈 수 있어서 ‘잠재적 살인’이라는 풀이가 늘 따라붙습니다. 이처럼 누군가의 삶을 짓밟을 수 있는 끔찍한 일인데도, ‘나는 괜찮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에 또 다른 누군가 운전석에 앉으면서 비극은 되풀이됩니다.

 

2. 딸 잃은 부모의 강력한 호소는 한국인들을 향했다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법 앞에서는 음주운전을 강하게 처벌하라는 쩡이린씨 지인들의 슬픔에 찬 기자회견이 있었습니다.

쩡이린씨의 친구인 박선규씨가 대독한 입장문에서 고인의 부모는 “음주운전 엄벌이 이뤄지도록 정부 기관 등에 청원을 해 달라”고 한국인들에게 호소했습니다. 타국에 보낸 딸이 음주운전에 사망했다는 큰 충격을 눈물로 삼키며, 같은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게 도와달라는 간절한 메시지였습니다.

쩡이린씨의 부모는 정부를 향한 이 같은 움직임이 우리나라에서 생활하는 외국인뿐만 아니라 한국인들까지도 불의의 사 고에서 지킬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음주운전에 소중한 사람 잃는 것을 막고 나아가 강력한 처벌로 비극의 반복도 방 지한다면, 딸의 죽음이 결코 헛되지 않을 거라는 게 부모의 전언이었습니다.

기자회견에서 박씨는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이 자리에 섰다”며 “국적을 불문하고 해악을 끼치는 음주운전에 대한 경각심이 너무 부족하다”고 분통을 터뜨렸습니다.

 

3. 가족이 집에 오지 못하는 사회, 안심하고 살 수 있을까

 

 

 

 

 

 

매년 조금씩 음주운전 사고 건수가 줄어들고는 있지만, 운전자와 보행자를 합쳐 음주운전으로 사망하는 사람이 해마다 수백명이라는 점이 누군가는 음주운전의 희생자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암시합니다.

30일 도로교통공단의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에 따르면 2015년 총 2만4399건이었던 음주운전 사고는 △1만9769건(2016년) △1만9517건(2017년) △1만9381건(2018년) △1만5708건(2019년)으로 매년 소폭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음주운전에 따른 사망자도 2015년 583명에서 줄어 2019년에는 절반 수준인 295명까지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사고 건수와 사망자 감소를 사회의 경각심이 고취됐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서는 안됩니다. 음주운전으로 여전히 누군가는 가족이 있는 집에 돌아가지 못했다는 뜻이어서입니다. 우리는 이를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사회라고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4. 글을 맺으며

 

 

 

 

 

 

삶이 점점 더 팍팍해지는 요즘입니다. 

 

음주운전은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과 타인의 가족을 죽음으로 몰고 가는 살인죄입니다. 제발 술 쳐먹고 운전대 잡지 맙시다. 그렇게 죽고 싶으면 혼자서 가시면 되는거지 왜 애꿎은 사람까지 죽게 만드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정부도 이런 음주운전을 살인으로 규정하고 강력하게 처벌해주시기 바랍니다.